대선을 앞두고 더불어 민주당이 전북지역 정치인 195명에 대한 일괄 복당을 결정했다. 올해 초 대통합을 위한 일괄복당을 추진했고 26일 당 최고위원회는 전체 559명의 복당신청자중 성비위나, 폭력, 부동산, 음주운전과 관련된 15명을 제외한 544명을 복당시키기로 했다. 역대급 대혼전의 양상이 전개되고 있는 오는 3월 대선을 위해 단 한명의 우군이라도 확실한 우리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민주당의 급박함이 반영된 것으로 이들 대부분은 오는 3월 대선기여도에 따라 6월 지방선거와 2024년 4월 국회의원 선거에 당 소속으로 경선과 출마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하지만 복당은 됐지만 당공천 내부 경쟁 과정에서 부적격, 감산이 적용될 대상이 전체 205명에 달하고 이중 전북의 복당대상자 85명도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류됐다. 큰 틀에선 하나라 해도 당내 역학 구도와 이해관계에 따른 분열의 요소 역시 적지 않은 게 사실이라 대선 후 당내 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나오는 이유다.

여기에 이번 복당신청의 절대다수가 전북과 광주·전남이고 다음이 경기와 서울의 순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후보 강세지역을 중심으로 공천을 받기 위한 무더기 복당신청이 이뤄진 것으로 다양한 정당과 후보들이 선거에 나서고 이들의 면면을 꼼꼼히 판단한 지역주민들이 직접심판 기회는 다시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됐다. 지역주민들의 정서와 의사가 제대로 반영된 후보공천에 대한 민주당의 책임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 졌고 철저한 검증시스템 작동을 통한 제대로 된 후보 공천이 당면 과제가 됐단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당선 가능성 높은 호남공천 대충하고 남은 여력을 경쟁지역에 올인 하는, 전형적인 다잡은 물고기 취급을 해선 안 된다. 잔꾀나 부리고 유권자 무서운 줄 모르고 중앙에 선만 대려하는 구태에 중앙당은 냉정해야 한다. 정도를 걸어왔는지, 지역과 국가를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인지, 주민들이 진정 원하는 일꾼이지 가려내 줘야 한다.

특히 당에 대한 해당행위 못지않게 중요한 게 지역의 평판이다. 토착정치인으로서 행해온 비위나 갑질, 부도덕한 행위로 주민들의 지탄과 비난의 대상이 된 인물들이 또다시 공천장 손에 들고 행세토록 하는 상황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 민주당의 책임이 더욱 무거워 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