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로 지정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2.4GW)이 탄력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상풍력 사업자의 초기투자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전력이 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 구축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공용 송전망에 연계하는 공동접속설비를 한국전력이 먼저 건설하고 해상풍력 사업자에게 이용기간 동안 회수하는 공동접속설비 선투자 제도를 시행한다.

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 선투자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발전사업자의 초기투자 부담 완화, 대규모 발전단지 활성화, 민간참여 확대 등 해상풍력 보급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기존의 개별적인 접속설비 구축에 따른 국토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전력설비 건설을 최소화해 주민수용성을 높이게 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공동접속설비 선투자는 건설비용의 경제성과 전력설비에 대한 주민 수용성 등을 고려해 발전설비용량이 2000MW 이상인 해상풍력 집적화단지를 우선적인 대상으로 한다.

발전설비용량이 1000MW를 초과하는 해상풍력 단지에 대해서도 공동접속설비 선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상으로 선정 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집적화단지로 지정된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으로, 선투자 제도의 첫번째 수혜 사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송전설비가 구축된다면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도 더욱 탄력 받을 것이다"며 "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