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탄소산업' 파트너였던 효성이 '수소산업' 파트너로 전남을 선택한 가운데 전북도가 이러한 동향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안일한 행정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연계해 그린수소 산업 전주기(생산·저장·유통·공급) 분야 육성이 가능한 수소산업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는 전북였지만, 결국 효성의 선택은 전남을 택함에 따라 전북도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이 나올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전남도는 지난 24일 효성과 약 1조원을 투자하는 '그린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전남도와 효성은 ▲'그린수소 에너지 섬' 수전해 설비 및 그린수소 전주기 인프라 구축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및 수소 전용 항만에 필요한 액화수소 공급시설 설치 ▲부생수소그린수소를 활용한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운영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설비 실증사업 및 액화수소 해상 운송 실증사업 연구개발사업 등을 공동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효성이 미래 먹거리로 수소 사업을 낙점하고 시장 선점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펼친 결과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효성이 기업의 관점에서 이윤 추구를 위해 극비리에 투자협약을 준비하고 발표를 했다고 하지만 전북도의 대응은 분명 아쉽다는 지적이다.

오랜 기간 효성과 탄소산업 파트너로 동행 했지만 이번 투자 동향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사실상 수소산업 경쟁을 펼쳐야 하는 전남도와의 1조원대의 협약을 지켜만 봐야 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기업의 투자유치와 지원, 발전 등을 놓고 부서 간 즉각적인 소통이 어려워 대응이 힘들다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도가 지난해 탄소산업과 수소산업을 토대로 전북 경제 체질을 개선하려던 계획을 밝히고도 이번처럼 또 다시 안일하게 대응한다면 같은 사태를 반복할 것이란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효성이 전남에 1조원 규모를 투자한다는 갑작스러운 발표가 당황스러운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예타 확정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소산업을 이끌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과 효성은 2013년부터 인연을 맺어왔다. 

국내 기업 최초로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해 전주에서 탄소섬유를 생산해 온 것. 2019년에는 세계 탄소섬유 시장 점유율을 10%까지 끌어올리고 핵심소재 안보자원화를 목표로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10개 2만4000톤까지 증설키로 발표했다. 현재 연산 4000톤 규모의 생산 능력을 확보했으며 올해 연산 규모를 6500톤까지 늘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