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현 상황을 봤을 때 평화 구축은 쉽지 않아 보인다"며 "평화로 가는 길은 아직 제도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집트 일간지 '알 아흐람'과 진행한 서면인터뷰에서 "평화는 우리가 강하게 염원할 때 이루어질 것"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북미 대화가 교착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연초부터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이어가고, 나아가 2018년 이후 중단했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한반도 정세가 급속히 냉각 중이라는 점을 고려한 메시지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평화의 제도화'는 종전선언을 가리킨 것으로 보이며, 이 역시 현재로서는 진전이 쉽지 않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임기 동안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었으며,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3자 회담을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8년 9월 19일에 이뤄진 군사합의로 군사적 긴장이 완화됐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평화는 우리가 강하게 염원할 때 이뤄진다. 앞으로도 평화 구축을 위해 진심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며 "저의 대통령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이를 위한 정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총비서가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을 논의하고, “대미 신뢰 조치를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검토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2018년 4월 북한이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선언했던 핵실험·ICBM 발사 모라토리엄을 3년 9개월 만에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구상이 원점으로 복귀되고, 북미 관계도 급격히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예의주시하고 있고, 추가적인 상황 전개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국들과 대책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속을 위해 대화 기조는 유지하며 북한의 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