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공공부문부터 온실가스 감축에 나선다.

도는 온실가스 감축 달성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확대·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196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태양광 발전시설, 온실가스 감축설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한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프로그램과 지난해 지자체 고효율 기기 등 온실가스 감축설비 지원사업을 확대·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대비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프로그램은 2개소 증가한 14개소, 지자체 온실가스 감축설비 지원사업은 2개 시군으로 확대한다.

또 '공공부문 목표관리제 탄소중립 지원사업'과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 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공공부문 목표관리제 탄소중립 지원사업은 환경기초시설을 제외한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 건물에 고효율 기기, 단열 개선,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으로 에너지효율을 개선하는 제도다.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사업은 건물의 용도와 노후도, 온실가스 배출 특성 등을 고려해 에너지 자립률 제고로 제로에너지 건물 인증을 받는 등 탄소중립 선도모델로 발굴해 공공 및 민간 탄소중립 확산 핵심 거점으로 활용이 기대되는 정책이다.

이들 신규사업은 지난해 하반기 환경부의 지자체 수요조사 및 공모를 통해 각각 4개소, 2개소가 선정돼 추진 예정이다.

유희숙 환경녹지국장은 "올해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10년 연속 감축목표 달성을 넘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새로운 시작 시점이다"며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