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 6박 8일간의 일정으로 아랍에미리트연합(UAE)과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을 방문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문 대통령의 순방 일정을 밝혔다.

박 대변인은 “중동지역은 우리의 최대 에너지 공급원이자 최대 해외 인프라 건설시장으로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업들의 미래 기간산업 진출에 매우 중요한 곳”이라며 “특히 이번에 방문하는 3개국은 아랍권 주요 우방국으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안정, 역내 평화 안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UAE 두바이에서 양국 경제인이 참여하는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고,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 행사에 참석한다. 17일에는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와 회담을 갖는다.

이어 18일∼19일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와 회담을 하고 양국 경제인이 참여하는 비즈니스 포럼 등에 참석한다. 오는 20∼21일에는 압델 파타 엘시시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집트를 공식 방문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통해 에너지, 건설, 인트라 등 전통적 협력 뿐 아니라 보건의료, 과학기술, 수소협력, 기후환경 등 미래 유망 분야에서의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