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박물관(관장 홍찬석)은 대학특성화사업 일환으로 전북대 고고문화인류학과(학과장 이형우)와 함께 세전리 유적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靑年(청년) 고고학도가 보는 세전리 유적과 馬韓(마한)'을 주제로 22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 전북대학교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세전리 유적은 전라북도 남원시 송동면에 소재하는 마한의 마을 유적으로서, 상운리 마한 특별전에 이은 두번째 마한 시리즈다. 

남원 세전리 유적은 호남 동부 산악지대에서 처음으로 발굴조사된 마한의 마을 유적. 1984년 11월에 관계기관에 신고되어 1985년~1986년에 3차에 걸쳐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드넓은 평지에 조성된 유적에서는 둥근 형태의 집자리 26기와 마한의 유물들이 다량으로 출토됐다. 

이러한 고고학적 성과가 어느 정도 정리는 되었지만, 온전한 연구 성과는 아직까지 집성되지 못한 상태다. 

이번 특별전은 3부로 구성됐다. 

1부는 '사진첩 속 잠들어 있던 세전리'로 발굴조사와 관계되는 손때 묻은 자료들을 만날 수 있다. 

2부 '세전리, 다시 숨쉬다'에서는 세전리에서 출토된 다양한 토기들을 감상할 수 있다. 

3부 '청년 고고학도, 세전리의 실체를 파헤치다'에서는 청년 고고학도들의 포스터 발표로 그들의 관심과 고민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세전리 발굴조사 현장을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할 수 있다. 

당시 발굴조사에 참여했던 학생들과 마을 분들의 기억을 수집하기 위한 자리도 마련하여 관람객들의 적극적인 호응도 기대된다. 

특히 또 다른 마한 전시를 박물관 3층(고대문화실)에서도 관람할 수 있기 때문에 시대와 문화상을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