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영락 옹기장, 모난옹기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이종희)은 2021년도 '창의공방 전통공예 레지던시' 사업의 결과물을 소개하는 도록을 발간하고 온라인 전시를 14일 공개했다. 

'창의공방 레지던시'는 전통공예기술 분야 전승자들이 국립무형유산원에 상주하며 작품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매해 공모를 통해 참가자들을 선발하며 2021 창의공방은 5명의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소목장 방석호 ▲선자장 김대성 ▲누비장 김소연 ▲두석장 김진환 ▲옹기장 정영락이 참여했다. 

다섯 명의 이수자들은 ‘다움 - 공예의 내면’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지난 1월부터 7개월에 걸쳐 다양한 워크숍과 전문가 자문, 관련 분야 교류 활동을 했다. 

이를 통해 전통공예가 오늘날에 어떠한 쓰임과 아름다움으로 새롭게 창작될 수 있는지 연구하고 그 결과물로 12종의 창작품을 제작했는데, 이번 온라인 전시와 도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전시와 도록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https://www.nihc.go.kr/)을 통해 누구나 관람하고, 열람할 수 있다. 

유산원은 무형유산의 가치를 재창조하고 전승자의 창작 역량을 높이고자 문화재 전승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창의공방 레지던시' 사업을 내년에도 이어갈 계획으로, 2022년 2월 공모를 통해 참여 전승자를 선발할 예정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