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은 생태문명 종합계획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태문명 선도'를 도정 주요방향으로 추진 중인 도는 6일 '전라북도 생태문명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라북도 생태문명 자문위원회'는 행정부지사와 민간 공동위원장 체제로 총 25명으로 당연직 7명, 위촉위원 18명(도의원 1, 학계 7, 연구기관 6, 사회단체 4)이며 임기는 2023년 9월 30일까지 2년이다.

이날 회의에는 '생태문명 자문위원회' 위원이 온·오프라인 회의로 참여해 신정일 민간 공동위원장을 호선하고 생태문명 선도 추진상황, 생태문명 종합계획안(2022~2026년, 5개년)에 대한 자문과 의견수렴을 진행했다.

생태문명 종합계획에는 ▲청정전북 ▲그린에너지 ▲생활인프라 ▲도농상생·먹거리 4대 분야에 '생태문명 전북탐사대 운영', '재생에너지 재활용·재사용 지원시설 조성', '전북지역 생활인프라의 녹색전환', '농생명 치유힐링 클러스터 구축' 등 20대 중점과제를 담을 예정이다.

아울러 생태문명 도민 실천·인식확산을 위해 '생태문명 전북탐사대 참여', '온실가스 감축 등 탄소중립 실천', '다회용기 활성화' 등의 실천 과제를 마련해 도민에게 홍보하고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생태문명은 단순히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면서 미래성장을 위한 신산업까지 아우르는 미래가치이다"며 "생태문명 종합계획의 실행력을 높여 전북도가 생태문명을 선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향후 계획으로 '생태문명 실국 소통회의'와 '대도약 정책협의체 제8차 회의'를 통해 종합계획 관련 의견수렴·자문을 거쳐 내년 1월초에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