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세종청사에서 송하진 전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이€강소권 지원 촉구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합동 방문해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 송하진 전북도지사,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최문순 강원지사. /사진제공=전북도 장태엽기자·mode70@

전북도와 강원도·제주도가 3개 지자체를 강소권 메가시티로 지정해 초광역협력 지원에 포함해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 요구하고 나섰다.

전북도는 6일 송하진 전북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이 세종시지방자치회관에서 강소권 특화발전 지원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공동건의문에는 전북·강원·제주도를 강소권 메가시티로 지정해 초광역협력 지원에 포함하고 정부차원의 전담 TF 즉시 구성, 타 메가시티와 동동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 마련, 정부의 강소권 발전전략 구상을 위해 3개도가 공동참여하는 방안 등이 담겼다.

앞서 정부는 지역 주도의 초광역협력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10월 전국 4개권역을 메가시티로 지정하는 '초광역협력 지원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하진 지사가 강소권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정부의 초광역협력 지원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력히 건의한 바 있다. 

이후 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범정부 초광역협력 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논의 중이며 '산업, 공간, 사람' 세 축의 대책을 반영한 범부처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위해 분야별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실무 TF를 구성했다. 초광역협력 권역 외 전북, 강원, 제주 등 강소권 지역에 대해서도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지원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강소권인 전북·강원·제주도는 광역단위의 공간적 연합형태의 메가시티 구성이 어려운 지역적 특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3개 지자체는 강소권만의 특색있는 발전전략을 모색해 독자권역에 대한 정부 지원을 함께 이끌어내고 초광역협력 지원의 확장을 위한 국내·외 연결 브릿지 역할을 창출하기 위한 추진과제를 발굴하는 등 한 목소리로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새만금-전북권역, 강원평화특별권역, 제주특별자치도권역 등 각자의 독자적 특화발전 모델을 구축하고 3개 도 연계협력 방안을 구체화해 타 메가시티와 동등한 대열, 즉 4+1전략을 반영시켜 나란히 설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의 필요성을 정부와 정치권에 적극적으로 건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송하진 지사는 "강소권은 비수도권 안의 또다른 비권역으로 취급되고 있어 지역 내에서 느끼는 소외감은 더욱 크다"며 "진정한 의미의 국가균형발전은 강소권과 함께 가는 것이며 모두가 고르게 발전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강소권임을 정부는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공동건의문 채택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한편 세종시지방자치회관에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이후 3개 도지사는 합동으로 행정안전부를 직접 방문해 강소권 지원 촉구 건의활동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송하진 지사는 전해철 행안부장관과 면담을 통해 3개 지역의 간절함을 담아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강소권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특단의 지원책 마련을 강력히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