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기후위기 대응과 생태문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민·관이 모여 ‘전북도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중지를 모은 가운데 전북지역의 기후위기 현황과 도의 탄소중립 방향성에 대해 되짚어본다.

 

▲전북도 기후위기 현황과 탄소중립에 대한 도민들의 인식은

1일 전북도와 전북연구원 등에 따르면 전북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8년 약 2588만 1300톤으로 지난 1990년 약 1344만 3300톤보다 92.5% 가량 늘어났다.

또 전북도민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8년 13.9톤으로 1990년 6.5톤 대비 113.3%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탄소배출량이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최근 기후위기 등의 문제가 불거지자 도민들 역시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비용과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탄소중립 실현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실제 전북도가 지난 7월과 8월 전북도민 509명을 대상으로 전북지역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도민 66.6%가 다소 심각하다는 답변을 했으며, 18.7%가 매우 심각하다고 답변하면서 설문에 참여한 도민 중 85.3%가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비용과 불편을 감수한 노력 여부에 대해서도 설문 참여자 전체 57.8%가 동의한다고 답변했으며, 매우 동의한다고 답변한 이들도 27.1%에 달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북도의 방향성은

전북연구원 등은 전북지역의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를 줄이고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한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중심으로 산·학·연 집적 클러스터 구축해 재생에너지 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수급을 기존 화석연료가 아닌 재생에너지로 대체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내연기관 중심 산업을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하기 위해서는 기반확충과 사업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대규모 재생에너지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새만금과 서남권 해상풍력 단지 등을 활용해 신재생 에너지 사업인 그린수소 산업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 등 기존 산업들에 대한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산업의 전환 외에도 탄소중립을 실천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체계적인 관리도 뒷받침돼야 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각 지자체의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계획의 추진상황과 주요성과 등에 대한 점검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 온실가스 종합정보관리체계를 구축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등을 인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예산과 기금 등을 지원하는 등의 각종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