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50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수소충전소 1기 이상을 구축하기로 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수소 인프라 확충이다.

정부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김 총리는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그해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수소 수요를 발굴하고,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버스·트럭·선박·트램 등으로 수소 모빌리티를 확대하고,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로 수소발전도 늘려가겠다. 철강·화학 등 주력산업의 공정도 단계적으로 수소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수소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수소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할 것”이라고밝혔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50년까지 수소 수요처에 그린수소·블루수소 등 이른바 ‘청정수소’만 100% 공급하기로 했다. 또 수소발전을 확대하고 철강·화학 등 산업공정의 연료나 원료도 수소로 대체한다.

아울러 수소차 생산능력도 늘리고, 2050년까지 전국에 2천기 이상의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목표도 세웠다. 현재 131기의 충전소를 4년 후 450기(이하 누계), 2030년 660기, 2040년 1200기까지 늘릴 방침이다.

청정수소경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한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확정된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기본계획은 ▲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 생태계 기반 강화라는 4대 전략을 토대로 15개 과제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수소경제위원회는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