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전국적으로 주요 방역 지표들이 최악을 기록한 가운데 제4차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열어 현상태를 진단하고 방역 조치 강화여부 등을 논의했다.

2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날 제4차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 참석해, “최근 코로나19 감염자 및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방역수준의 재강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감염자 수가 일정 수준 이상 증가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일상회복 잠시멈춤’을 적용해 취약한 부분에 대한 비상계획 수준의 방역대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며 “위드 코로나 전환‧시행 이후 우리나라와 같은 상황을 겪은 싱가포르와 이스라엘의 경우, 백신 3차 접종(부스터샷)을 신속히 추진해 안정세를 회복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0시 기준 전국 신규 확진자는 3938명이며,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612명, 39명의 사망자가 추가돼 누적 사망자는 3401명을 기록하는 등 연일 주요 방역 지표들이 최악을 가르키고 있다.

이에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 유지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방역수칙의 준수와 함께 추가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단계적 일상회복 이전으로 회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상태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고령층의 감염 확산이 집중되면서 중증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했고 수도권만 놓고 보면 의료대응 여력이 거의 소진된 상황에 처해 있다”면서 “어쩌면 어렵게 시작한 발걸음을 지금 당장 되돌려야 한다는 의견까지도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지탱해줄 만큼 현재의 의료대응 체계가 갖춰져 있는지 그리고 개선한다면 무엇을 먼저 보완해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다”면서 “최근에는 확진자의 절반을 넘어선 60세 이상 고령층과 아동·청소년층의 방역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이날 열린 제4차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의견을 토대로 26일 향후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진행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전북도는 ‘전북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단’을 구성해, 방역과 일상회복이 양립할 수있도록 7대 아젠다를 정해 방역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