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젠더 거버넌스 구축 준비위원회'가 지난 18일 열린 가운데, 향후 젠더 거버넌스가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네트워크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젠더 거버넌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들이 참여하고, 협력해 성인지적 관점으로 정책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만들어 가는 방식으로 젠더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시의 경우 2017년부터 25개의 자치구에서 약 200여명의 활동가들이 연대해 자율적으로 젠더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후 조례가 제정되어 점차 그 영역을 넓혀가는 등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경기도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를 통해 젠더 거버넌스를 구축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는 의회, 행정, 여성, 연구, 학계 등 분야별 시민사회 단체와 행정이 함께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취지로 18일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북도의회 국주영은·홍성임 의원을 비롯해 신미애 전북도 여성청소년과장, 김경희 전북여성단체협의회장, 박영숙 전북여성단체연합 대표, 이수인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장, 김혜경 전북대 교수, 조선희 전주시사회혁신센터 성평등 전주 소장 등 분야별 대표 22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젠더 거버넌스 구축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펼쳤으며, 민관이 함께 하는 '전북 젠더 거버넌스 TF팀'을 결성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성평등한 사회 조성을 위한 '전북 젠더 거버넌스' 구축이 매우 시급하며 지속가능한 변화를 유지하기 위한 조직과 예산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조례제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윤애 센터장은 “전북 젠더 거버넌스에 대한 필요성은 그동안 수차례 논의된 바 있으나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지 못했다"며 "타시도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민관이 함께 하며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지속적으로 활동하며 실효성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전북 젠더 거버넌스 TFT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