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는 최근 기온이 급격이 떨어지고 비바람이 강하게 부는등 강한 한파가 닥칠 것으로 예상하고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시는 비상대책반을 조기 운영해 겨울철 수도계량기가 얼면 발생하는 생활에 불편, 누수 시 노면 결빙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수자원 손실 등 피해를 적극 대처에 나선다.

시는 이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가정,상가 등에서 수도계량기 동파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비상대책반을 운영한다.

4개 반으로 구성된 비상대책반은 일 최저기온과 동파건수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 4단계로 운영된다. 수도계량기 동파가 늘어나면 대행업체를 추가로 투입해 계량기를 신속하게 교체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동파예방을 홍보하고 각 가정이나 아파트 단지에 안내문을 배부하는 등 주민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시는 동절기 동파예방을 위해서는 계량기 보호통 안에 헌옷, 수건 등의 보온재를 넣어두고, 뚜껑부분은 보온재로 덮고 비닐 등으로 밀폐해야 한다고 안내한다. 만일 수도관 또는 계량기가 얼어서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헤어 드라이기 또는 미지근한 물로 서서히 녹여야 하며 동결된 곳에 불을 피우거나 갑자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관 및 계량기가 파손되어 교체해야 하므로 주의를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동절기 동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점검 및 대비태세를 확립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각 가정에서도 수도관 등에 동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보온조치를 취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각 가정에서 계량기가 동파됐을 경우에는 상수도과( 859-4413,4416)로 신고하면 된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