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을 상대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북도 관광기념품 100선 사업’ 효과가 미흡했다는 한계점을 지적하고 완주교육지원청 회계직원의 횡령 의혹 사고와 관련해 총체적 부실 등을 지적하며 강하게 질책했다.

전북도의회 한완수 의원(임실)은 10일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코로나19 영향도 있겠지만 관광기념품 판매실적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며 “특히 전체 입점 업체 중 매출이 전혀 없는 업체도 14개나 된다”면서 전북도 관광기념품 100선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사업은 지역고유의 문화관광 특색을 살린 기념 상품개발과 브랜드화를 통해 전북 관광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관광기념품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17년 12월부터 한옥마을 내 전용 판매관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매출액은 2018년 2억1600만원, 2019년 2억9300만원, 2020년 1억7500만원에 그치고 있다. 올해의 경우 3억5000만원의 예산이 투입했지만, 9월 기준 1억3600만원으로 매출실적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 의원은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펼쳐 개선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내년도 사업예산은 삭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근 완주교육지원청 회계직원의 8억원대 횡령 의혹 사고와 관련해 도교육청과 해당 지원청에 대한 강한 질타도 이어졌다.

강용구 의원(남원2)은 전·현직 교육지원과장과 재정담당자를 상대로 “회계관계공무원 교체 당시 회계장부를 마감하고 기명날인 했는지 등 인수인계 준수 여부”를 물었으나, 증인으로 나선 전·현직 과장들은 인수인계를 서로 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또 교육지원과 일상경비 통장잔액과 지출액이 불일치한 점, A씨가 사용한 법인카드 사용 내역이 확인됐어야 함에도 제대로 확인되지 못한 점 등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지만, 증인으로 나선 교육 공무원들은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이며 사실상 잘못을 인정했다.

최영일 의원(순창)은 “완주교육지원청은 9월 1일자 교육장, 교육지원과장, 행정지원과장이 변경되었고, 지출원인 행정지원과 재정담당이 7월 1일자로 변경됐지만, 인수인계 과정에서 피의자의 행위가 파악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기관장 업무추진비는 매월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완주교육지원청 기관장 업무추진비의 경우 2~9월분까지가 10월 6일자로 일괄 공개됐다. 이와 관련해 담당자는 ‘단순한 실수’라고 답변했고, 7월 1일자 팀장 인사이동이 있었음에도 해당 사항은 ‘체크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교육청 감사관실에 대해서는 최근 3년동안 일상경비에 대한 특정감사는 한반도 이뤄지지 않는 등 관리 소홀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