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경제계 단체들이 최근 제동이 걸린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하고 조속한 시일 내 사업을 진행해 줄 것을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8일 전북경영자총협회 등 도내기업 대표 30여명은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도민의 50년 새만금 국제공항이 또 다시 흔들리고 있다”며 “전북의 새롭고 강력한 성장동력, 전북발전의 엔진이 될 수 있는 구심점인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이 일부 환경론자들에 휘둘려 소모적 논쟁이 지속되고 일부 정치계에서의 반대가 있는 현상황에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산업화 과정에서 전북은 상대적 낙후와 소외로 제대로된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해 투자와 유치가 이뤄지지 않아 돈과 인구가 외부로 유출되는 악순환을 겪어오고 있다”면서 “공할을 비롯한 항만, 철도 등 기반시설은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므로 전북의 산업 규모를 키우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항을 비롯한 교통물류시스템 구축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로 사실상 항공기와 선박을 이용해야만 입·출국이 가능하며, 이중 항공 이용률은 94%에 달한다”면서 “이는 항공교통 수단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관련 사업의 발전가능성이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주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일부 환경론자들이 1991년 ‘공유수면 매립면허’와 2006년 대법원 판례로 일단락된 새만금 환경문제를 다시 꺼내들고 이번에는 말도 안되는 미공군의 제2활주로 건설사업이라 주장하고 있다”면서 “유독 우리 지역만 일부 목소리에 대한 소모적 논쟁으로 대형 사업들이 줄줄이 발목을 잡혀 뒤쳐진다면 전북의 미래와 희망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토지보상과 공사계약을 마치도고 무산된 김제공항에 이어 새만금 국제공항도 무산된다면 전북은 만년 낙후지역이라는 오명을 지우지 못하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타지역으로 떠나게 될 것”이라며 “새만금 국제공항의 차질 없는 추진과 조속한 완공을 위해 도민 모두가 힘을 모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에는 전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에서도 성명서를 통해 최근 환경단체가 제기하고 있는 새만금 국제공항의 군산공항의 학장판 및 미군공항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론과 이의를 제기하며, 새만금 국제공항의 건설을 촉구했다.

상공인들은 “새만금 국제공항은 우리나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명시된 사업이자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이라며 “환경단체에서 주장하고 있는 새만금 국제공항의 ‘유로도’ 설치 문제는 국내 다른 공항들과 같이 비상시 다른 공항을 이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과 같은 맥락인 만큼, 억지 논리를 이용해 명백한 사실을 과대 해석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한편,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은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진행 중이며, 지난달 20일 환경부가 국토부에 해당 평가의 보완요구로 현재는 평가절차가 중단된 상태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