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을 세계적 규모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하려는 전북도의 계획이 어그러지는 모양새다.

새만금 수상태양광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지 등으로 보내는 송·변전 설비 건설공사를 진행할 사업자를 수개월 간 선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일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등에 따르면 ‘새만금 수상태양광 345KV 송·변전설비 건설공사’ 입찰은 지난해 12월 30일 첫 공고 이후 총 5차례 유찰됐으며, 지난달 28일에는 수의계약을 진행 중이던 업체와의 협상마저 결렬됐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345KV 송·변전설비 건설공사는 수상태양광에서 생산된 1.2GW의 전기를 육지 등으로 보내 판매하는 기반시설로 300MW 발전사업을 포함해 프로젝트파이낸싱 금융기법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해당 사업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현대글로벌의 지분으로 세운 특수목적법인(SPC) 새만금솔라파워가 시행을 맡고 있으며, 공사기간은 시운전 포함 23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입찰 초기에는 국내 대형 건설사 등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지만, 불공정 조건 등의 논란이 제기되면서 1년 여간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지난 2018년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당시 2022년까지 새만금 3GW 태양광 발전단지 구축한다는 목표는 사실상 달성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당시 도는 태양광 중심의 3GW급 사업을 통해 새만금 개발 연계, 투자유치 촉진등 다양한 방식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해 새만금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킬 구상을 발표하기도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도의 재생에너지 사업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한수원과 새만금솔라파워 등에 송변전설비 건설공사 사업자 선정 등 신속 추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사업 입찰 내용 중 불공정 논란이 불거진 조건은 제3의 계약자 공동이행계약으로 1200억원 상당의 공사를 제3 계약자인 현대글로벌과 공동이행방식으로 계약을 맺어 수행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전북지역 시민단체들은 현대글로벌에 특혜를 준다는 의혹에 대한 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