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한 산림 협력을 통해 한반도 전체 온실가스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지시각으로 1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기조연설에서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하겠다고 국제사회에 공식 선언하면서다. 기후위기에 대응한 환경협력으로 교착상태인 남북대화에 물꼬를 트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유일하게 산림녹화에 성공한 나라로서 산림복원 협력에 앞장서겠다. 나무는 살아있는 온실가스 흡수원”이라며 “나무를 키우고 산림을 되살리는 일은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한 해결책으로 사막화를 막고, 접경 지역의 평화를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전 지구적으로 기후위기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만큼 남북도 서둘러 힘을 모으자는 것이다.

남북간 산림협력은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왔다. 당시 북한 자연생태계 보호 및 복원을 위한 환경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흐지부지됐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금 북한이 덜 민감할 수 있는 환경협력을 화두로 남북도 서둘러 기후위기에 힘을 모으자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2030 국가온실가스 40% 감축과 온실가스 일종인 메탄의 30% 감축 그리고 2050년까지 석탄발전소 전면 폐지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 목표보다 14%포인트 상향한 과감한 목표이자,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며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국 국민들은 바로 지금 결정할 때라고 결정했다”고 한국의 탄소중립 실현 노력을 피력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 한국은 재생에너지 개발을 비롯해 개도국의 저탄소 경제전환 협력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하는 한편, 미래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 기후위기 해법을 찾기 위한 ‘청년 기후 서밋’의 정례적인 개최도 제안했다.

이틀간의 COP26 정상회의를 마친 문 대통령은 유럽 순방 마지막 일정을 위해 헝가리로 이동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