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라감영 완전복원 사업에 착수한다. 최근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한 전주부성의 성곽 과 성문복원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26일 ‘전라감영 완전복원·전주부성 역사 재창조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역사와 고건축, 도시계획, 콘텐츠관련 분야 전문가 14명이 참여해 월별, 분기별 회의를 통해 복원에 관한 구체적인 실무계획을 논의해 나가게 되며 향후 2년 동안 전라감영 복원을 위한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최적, 최고의 복원대책을 수립해 나간다는 큰 틀의 방향도 정했다. 

조선시대 호남의 정치·경제·문화·생활의 중심지이자 통치핵심이었던 ‘전라감영’이 지난해 10월 한국전쟁 와중에 불타 없어진지 70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와 옛 위상을 회복한게 사실이지만 정문도 없이 감영전체 가운데 동편만이 복원된데 대한 아쉬움은 컸다. 전라관찰사의 집무실이었던 선화당을 비롯해 7동의 핵심건물을 고증을 통해 복원했음에도 현재 완산경찰서가 위치한 남측과 대사습놀이 기원이 된 통인청이 있었던 서편을 복원하지 못해 반쪽감영이 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조선시대 감영 모습을 완전히 갖춰 복원시킬 수 있는 곳이 전주의 전라감영 밖에 없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면서 전면복원 필요성이 더욱 강조돼왔던 터라 전주시의 이번 결정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는 크다. 완전복원이 가져다줄 관광차원의 활성화에 대한 드러난 기대가치 이전에 ‘전라도정신’ ‘호남의 가치’에 대한 확실한 정체성 확립차원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었기에 더욱 그렇다.

전주시가 주도하지만 도의 협력과 중앙부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지역정치권의 노력 역시 반드시 병행돼야할 부분이다. 성곽 기초부분이 확인된 전주부성 복원작업까지 동시에 병행키로 한 데 따른 부담가중 역시 미리 대비해야 할 부분이다.

당장 전라감영 완전 복원에 필요한 사업비만도 800억 원이 훌쩍 넘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완전복원 대상 지역 토지 대부분이 옛 도청사와 현 완산경찰서부지라 도와 경찰 등 유관기관의 협조 역시 절대적임은 물론이다. 일단 출발은 했지만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가 결코 만만치 않다. 올바른 역사를 세우겠다는 의지를 갖고 지금부터 철저한 계획아래 다부진 각오를 다져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