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의 산업체질 개선을 위한 예산확보와 지역 균형발전의 초석인 강소도시권 교통시설 특별법 제정 등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했다.

22일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전북의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려 나가기 위해서는 국가예산 확보와 입법이 중요하다”며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성주, 김수흥, 윤준병,이용호, 안호영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줌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도는 내년 정부 예산안 중 과소·미반영 사업 70개 중 신산업지도 완성을 위해 필요한 핵심사업 25건의 반영과 강소도시권 교통시설지원 특별법 제정 등의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산업체질 강화 및 융복합 미래신산업 분야에서는 재생에너지 디지털트윈 및 친환경교통 실증연구 기반구축의 증액 반영과 올해 2월 탄소소재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된 전주 탄소소재국가산단에 구축하는 탄소섬유 활용 수소저장용기 시험인증 플랫폼 구축의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또 전북이 강점을 가진 농생명산업 분야에서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내에 식품기업 견학 및 체험, 교육, 박물관 등 복합적인 시설구축을 위한 국가식품클러스터 푸드파크 조성 사업과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대응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체험 기반 조성을 위한 농업 기후변화대응 교육기반 구축 사업비 반영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새만금․SOC 분야에서는 속도감 있는 새만금 내부개발 촉진을 위해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 사업의 예타통과와 기본계획 수립비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된 전북도 16개 구간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비 반영도 요청했다.

이외에도 새만금 수질개선 및 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김제 용지 정착농원 현업축사 매입 사업비와 환경오염 피해지역인 익산 장점마을에 대한 피해복구 및 치유 대책을 위한 사업인 환경오염 피해지역 친환경복원사업 국비 반영도 건의했다.

이외에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강소도시권 교통시설지원 특별법 제정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 및 세제 지원 등 도내 주요 현안에 대한 법안 마련을 부탁하기도 했다.

특히,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으로 소외를 받는 전북과 강원, 제주 지역을 위한 강소도시권 교통시설지원 특별법은 전북도에서 입법 초안까지 마련된 만큼 지역정치권 관심과 협조를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협의회에 참가한 김성주 의원은 “올해 국회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에 전북지역 국회의원이 포함됐다”며 “내년도 전북도 예산확보를 위해 지역구를 따지지 않고 합심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국회 상임위․예결위 심사 일정에 촉각을 세우며 지역․연고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탄탄한 공조체제를 구축해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