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6-27일 이틀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해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인 아세안 국가들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한다.

청와대는 20일 문 대통령이 정상회의 기간에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아세안 회원국 10개국 정상들과 만나 신남방정책 협력을 지속 강화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6일 한·아세한 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27일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다.

올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위기 대응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대비를 위한 역내 협력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글로벌 백신 허브’의 한 축으로서 코로나19 공동 극복 및 보건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강조하고, 조속한 역내 경제 회복을 위한 기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아세안 각국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역내 국제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올해 아세안 정상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화상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