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안성면 덕곡마을에서 축제가 열려 마을주민들과 체험객들이 모처럼 즐겁고 흥미로운 한 때를 보냈다.

20일 무주군 안성면 덕곡마을 체험센터에서는 마을주민을 비롯해 체험객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덕곡마을 마을로 가는 축제를 열었다. 이날 열린 마을축제는 황인홍 무주군수를 비롯해 군 관계자들도 함께 했다.

 

축제를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마을소득 향상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마을 주민들은 마을로 가는 축제를 통해 원주민들과 체험객들의 일체감 형성과 농촌을 소개할 수 있는 중요한 행사로 꼽고 있다.

이날 마을주민들과 체험객들이 참여한 마을교류 행사는 윷놀이를 통해 축제의 새로운 장을 열고 사과잼 만들기 체험 등 체험행사를 가졌다. 체험객들은 특히 23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숙박체험으로 도시생활에 짓눌렸던 스트레스를 푸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낸다.

 

이들은 또 휴양마을 체험관에서 사과잼 만들기와 스트링아트 등 사과 가공·공예 체험을 가졌으며, 마을 산책 코스 트래킹, 휴양마을 주변에 위치한 사과 창고도 견학하면서 특색 있는 농촌생활을 보낼 예정이다. 무주 안성면 덕곡마을의 주력 농산물은 홍로사과다.

 

무주군과 마을주민측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과 열 체크 등 철저한 기준을 방역기준을 준수하면서 축제를 진행한다”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황인홍 무주군수는 “마을로가는축제는 마을주민들이 주도하에 진행하는 행사로 체험객들에게 무주의 특색있는 농촌마을 소개와 농가소득으로 연결될 수 있는 행사다”라며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을 경우 관내 읍면 각 마을에서 마을로가는축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 안성면 덕곡마을은 2021년 3월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이 됐다. //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