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총리와 첫 전화통화를 갖고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후 기시다 총리와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가 몇몇 현안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의지를 갖고 서로 노력하면 함께 극복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일 핵심 현안인 과거사 문제의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자”고 강조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피해자 중심주의’를 재확인하며 “피해자 분들이 납득하면서도 외교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며, 생존해 있는 피해자 할머니가 열 세분이므로 양국이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또 강제징용 해법 문제와 관련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의 적용 범위에 대한 법적 해석에 차이가 있는 문제"라며 "양국 간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외교당국 간 협의와 소통을 가속화하자“고 했다.

반면 기시다 총리는 “한국이 먼저 풀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조속한 대화 재개 필요성을 강조하고 “김정은 위원장과 조건없이 직접 마주하겠다”는 기시다 총리의 의지를 높게 평가했다.

두 정상은 북한 문제 대응을 위해 한일, 한미일 3국이 협력하기로 했다.

한일정상회담과 있어 문 대통령은 “직접 만나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제안하자 기시다 총리도 이에 공감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자국 기자들과 만나서는 대면 회담에 정해진 바 없다며 선을 그었다.

기시다 총리 취임 12일째에 이뤄진 한일 정상 통화가 핵심 갈등현안에 여전히 온도차를 보이면서 향후 양국 관계 개선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