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암환자가 발생했던 익산 장점마을 인근 지역에 대해서도 피해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지방환경청 등 환경부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진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다.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은 13일 국정감사에서 “전라북도와 익산시를 상대로 민사소송 중이던 익산 장점마을 피해자 175명 중 146명이 조정에 합의했지만,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하지 않은 인근 왈인마을과 장고재 마을은 의료비 지원 및 배상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언급했다.

각 마을에 따르면 암 환자는 장점마을 40여 명(사망자 17명 포함), 왈인마을 17명(9명 사망), 장고재마을 12명(4명 사망)으로 추정된다.

참고인 신분으로 국정감사에 출석한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오경재 교수는 “왈인·장고재 두 마을은 장점마을과의 지리적 근접성, 환경적 동질성을 유추할 수 있다”며 “이러한 유사성을 고려해 장점마을의 조사 결과를 두 마을에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난의 범위에 환경성 질환을 포함해 특정 지역에 대한 건강영향조사 결과 피해지역으로 밝혀진다면, 주변의 유사한 조건을 가진 지역에 대해 청원 없이도 선제적 조사 및 구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새만금 수질문제가 논란거리로 부각됐다. 새만금호 용존산소량 측정결과, 환경부 연구용역·새만금 시민생태조사단 조사결과와 제각각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은 전북지방환경청의 2021년 1~8월 새만금호 수질측정 결과 중 용존산소량 측정값이 환경부 연구용역 및 환경단체(새만금 시민생태조사단)의 측정값과 큰 차이를 보인다며 측정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했다.

안호영 의원실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 연구용역과 환경단체의 측정값에선 새만금호 일부 지점들에서 용존산소량이 0에 가까운 빈산소·무산소층의 존재가 명확히 확인되는 반면, 전북환경청 측정값은 이와 상반되는 결과를 보였다.

빈산소층이란 말 그대로 용존산소량이 적은, 생명이 살기 어려운 환경임을 나타내는 지표를 의미한다.

안호영 의원은 “두 기관이 같은 지점에서 비슷한 시기에 측정한 값이 상당한 차이를 보여 전북지방환경청의 수질측정 신뢰도에 의구심이 있다”며 “전북환경청은 새만금 수질개선 관리 업무를 전담하는 새만금유역관리단이라는 조직을 두고있는 만큼, 적어도 새만금호 수질에 관해서는 m당 수심별로 측정·관리하고 그 결과와 시사점을 투명하게 공개해 줄 것”을 주문했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