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의 광역자치단체들이 메가시티 구축에 사활을 거는 만큼 전북도 독자 권역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나인권 도의원은 7일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그동안 호남 프레임에 갇혀 주요 국가사업과 예산에서 광주·전남에 홀대를 받았던 전북이 초광역권 메가시티에서조차 차별과 불이익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며 "전북이 메가시티에서도 도태된다면 미래 전북의 암울한 현실은 너무나도 뻔한 결과이다"고 말했다.

현재 비수도권 광역지자체들이 수도권 일극중심에서 벗어나 균형발전과 지역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메가시티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전북만 독자 권역 구축을 이유로 소극적 대응에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을 중심으로 메가시티가 추진력을 받으면서 충청권 4개시도와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등 다른 광역지자체들이 전력투구하고 있으며 정부도 범부처TF를 구성해 메가시티 지원에 발 벗고 나섰다.

나 의원은 "광역시가 없는 전북만 광역교통법에 따른 교통시설 지원에서 소외됐고 이번 4차 철도망 계획에 담긴 비수도권 광역철도 11개 사업에서도 철저히 배제됐다"며 메가시티와 광역도시권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메가시티 논의는 불균형 정책에 의해서 생겨난 광역시 중심으로만 진행되고 있다"며 "도는 독자권역으로서 지역발전의 핵심축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전북 광역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전북 몫 찾기에서 전북만의 독자권역 설정이 역사적·지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독자권역을 구축하면서 주변 메가시티와 기능 연계를 통한 협력체계를 유지해 발전의 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