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5일 남북 분단 상황과 관련해 “체제 경쟁이나 국력 비교는 이미 오래 전에 더는 의미가 없어졌다”며 “이제 함께 번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세계 한인의날 기념식 축사에서 “우리는 아직 분단을 넘어서지 못했다. 재외동포들 시각에서 보면 남북으로 나눠진 두 개의 코리아는 안타까운 현실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대립할 이유가 없다. 통일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남과 북이 사이좋게 협력하며 잘 지낼 수 있다”며 “8천만 남북 겨레와 750만 재외동포 모두의 미래세대가 공감하고 연대하는 꿈을 꾼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최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 따라 남북대화 진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는 시점과 맞물려 적극적인 협력사업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재외동포들의 역할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민족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동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남과 북을 넘어 하나의 코리아가 갖는 국제적인 힘, 항구적 평화를 통한 더 큰 번영의 가능성을 동포들께서 널리 알려 달라”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재외 동포들은 고된 타향생활 속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광복군을 후원했고, 해방 후에도 전쟁과 가난, 독재와 경제위기를 이겨내는 큰 힘이 됐다"고 격려하고, ”조국은 여러분이 어렵고 힘들 때 언제나 여러분 곁에 있다. 코로나 확산 속에 동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처럼 앞으로도 재외동포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2년 만에 열린 올해 세계 한인의날 기념식에는 온·오프라인으로 300여명의 재외동포들이 참석했다. 특히 임천택 멕시코-쿠바 이민 1세대 독립유공자의 후손이자 쿠바 1호 정부초청 장학생으로 한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임대한 씨가 선조의 정신을 기리고 쿠바와 한국의 가교역할을 다짐하는 글을 낭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