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5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엄중히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해당 의혹에 대한 입장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대장동 의혹 파문과 관련 청와대가 입장을 낸 것은 처음으로, 이번 사안에 대한 국민적인 분노를 고려할 때 청와대도 더는 침묵을 지킬 수 없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는 이 같은 발언이 정치적으로 확대 해석돼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천문학적인 규모의 금액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LH 사태 등을 겪으며 허탈감을 느꼈을 국민들의 정서를 고려해 입장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사안은 정치 영역의 이슈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부동산 문제이기도하다”며 “정치적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고 해서 국민들의 분노를 외면하는 것도 도리가 아니라는 측면에서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이번 입장 표명은 야권의 특검 수용 압박과도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는 앞서서도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이 특검 수용을 천명해달라'고 압박하자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입장을 요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일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참모회의에서 경선레이스가 시작됐다며 청와대와 정부에 철저한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고, 방역과 민생에 집중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