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0월 초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겠다고 밝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면밀하게 분석중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종전선언 제안 이후 나오고 있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2건의 담화, 북한의 미사일 발사, 김 위원장의 발언 등 일련의 움직임을 종합적이고 면밀하게 분석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29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10월 초부터 단절된 남북 통신연락선의 재복원 의사를 밝히는 등 최근 한반도 정세와 대남 정책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과도한 의미 부여나 공식 반응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북한이 연달아 전향적인 메시지를 내고는 있지만, 미사일 도발을 강행하는 등 아직은 의도를 예측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 만큼 최대한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 엿보인다.

이 관계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30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관한 회의를 열 예정인 것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는 주요 안보리 이사국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북한 미사일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안보리 논의 동향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남북 통신선 복원은 남북 대화의 물꼬를 트는 첫 단계의 중요한 의미가 있는 만큼, 김 위원장의 남북통신선 복원 공개발언을 계기로 남북관계 진전에 대한 조심스런 기대감도 엿보인다.

이날 청와대는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남북 간 현안들의 협의 해결을 위해 조속히 대화 채널이 복원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남북 대화와 종전선언 추진, 북미 대화 재개 등을 위한 한미·한중 북핵 수석대표 간 최근의 협의 결과를 보고받고,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한 유관국 간 협의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