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이 전해철 행안부장관과 정기수 청와대 농해수비서관을 만나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이하 고향기부제)' 시행령에 답례품 범위 확대 등 지역특성 반영을 요청했다.

이 전 행정관은 지난 28일 "고향기부제는 키워주고 함께한 고향에 대한 마음의 빚갚음을 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법률"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 전 행정관은 "다만 농특산물 중심의 답례를 넘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해철 장관도 "지역소멸이라는 정책용어 보다 고향 소멸이라는 말이 더 와닿는다"며 각 지역이 특성을 반영해 지역발전과 연계할 필요가 있음에 공감했다. 

이 전 행정관은 "전주시의 경우 풍부한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해 귀휴(고향으로 가는 휴가)를 기부자에게 답례할 수 있다"며 "이러한 답례는 최근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숙박·요식업 등의 자영업뿐만 아니라 문화·예술분야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2·3세대가 동행한다면 재방문 등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며 "향후 시행령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답례품 범위를 확대"해 줄것을 당부했다.

전해철 장관도 "고향사랑기부제가 지역에 도움이 되고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며 "여러 제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행정관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 새만금개발공사 사외이사직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