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국토교통부에서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하나로 이뤄지는 ‘2022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국고 보조사업’에 선정돼 국비 24억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국고 보조사업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개년 사업으로 국비 24억 원 시비 16억 원 등 모두 40억 원이 투입된다.

군산시는 우선 내년에 스마트교차로시스템,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교통정보빅데이터시스템 구축과 교통정보센터 내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또 2023년에는 구급차, 119소방차 등 긴급출동 차량 출동 경로에 우선 신호 시스템 구축으로 응급환자이송과 화재 진압에 필요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군산시는 이와 함께 스마트교차로시스템을 통해 수집되는 도로 소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빅데이터 활용은 ▲도시계획 수립, ▲도로 건설과 유지관리, ▲도로 지하매설물 설치와 유지관리 등 도로 소통정보를 활용하는 관련 기관과 부서에 정보제공이 가능하도록 해 효율적인 도시운영 정책 마련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강임준 시장은 “지능형교통체계구축 사업을 지속적인 추진으로 도로교통환경을 개선하고 도로소통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 시민과 함께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 군산 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능형교통체계(ITS)는 첨단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수집, 가공해 교통이용자에게 제공해 교통체계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환경친화적 미래형 교통체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