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의회와 매립장 주민의 갈등으로 발생한 ‘쓰레기대란’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29일 전주시 서부신시가지의 도로변에 쓰레기가 악취를 풍기며 쌓여가고 있다./장태엽기자·mode70@

전주에서 4년 만에 쓰레기 대란이 재발하고 있다. 거리 곳곳에는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여 도심미관을 크게 헤치고 있을 정도다. 더욱이 태풍과 가을장마까지 겹쳐 악취는 물론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문제의 발단은 쓰레기 매립장·소각장을 운영하는 주민지원협의체와 전주시의회 간의 갈등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번 갈등은 한 달 가까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어 쓰레기 처리를 위해 애꿎은 혈세만 낭비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주민협의체와 시의회간 갈등이 발단
쓰레기 문제는 전주광역폐기물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선출 과정에서 불거진 시의회와 갈등 때문으로 보인다.
시의회는 ‘의회의 위촉 권한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단호한 입장이며, 주민협의체 역시 ‘주민 전체의 뜻을 무시하는 것으로 좌시할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주민협의체는 반입 쓰레기에 대한 ‘성상검사 강화’와 ‘매립장 가동 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성상검사가 강화되면서 광역폐기물소각장 하루 처리 물량(240t 가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때문에 도심 골목길이나 이면도로 등에는 처리되지 못한 쓰레기가 쌓여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는 지난달 열린 지난달 제383회 임시회를 통해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6명을 뽑았고, 이 명단은 주민협의체의 자체 선정(득표수 결과 등)한 우선순위가 뒤집힌 결과를 낳았다.

▲3주째 파행 운영… 시민 혈세도 낭비
주민협의체와 시의회가 한 치의 양보도 없이 권한과 명분·절차 등을 내세우며 맞서고 있어 ‘쓰레기 대란’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
이달 13일부터 보름 넘게 쓰레기 행정이 파행을 겪으면서 방치된 쓰레기에 시민들의 불편만 가중되고 있다.
전주시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쓰레기 처리를 위해 급히 추경예산 20억을 세워 전주·군산·익산 민간소각시설을 대상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외주를 통해 하루 처리하는 금액은 대략 1억5천만원으로 추산돼 쓰레기 처리에 시민의 혈세가 날아가는 모양새다.
반입되지 못하는 쓰레기 처리를 위해 송천동 하수종말처리장과 삼천동 청소차량 차고지,
효자동 공원묘지 등에 임시 보관 장소를 마련했지만, 미봉책에 불가하다는 지적이다.

▲‘한 발씩 양보하는 대승적 자세를’
쓰레기 사태는 결국 고스란히 시민의 피해로 직결되는 만큼 시의회와 주민협의체가 대승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복지환경위와 주민협의체가 쓰레기 사태 해결을 가진 간담회는 서로의 입장을 좁히지 못한 채 차이만 확인했을 뿐이다.
이후 복지환경위원회가 지난 24일 가진 긴급 회견과 주민협의체의 반박 성명은 ‘불난 집에 기름만 부은 꼴’이라는 지적이다.
주민협의체에 반하는 위원 선정은 파국을 예견할 수 있었음에도 아무런 대안·대책도 없는 시의회의 결정은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이들의 결정이 시민의 불편과 함께 혈세 낭비라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감정싸움’에 이어 ‘힘겨루기’ 양상으로 치닫고 있어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민 김모씨(51·전주시 금암동)는 “모든 권한에는 책임이 따르는 만큼 뚜렷한 대안이 없다면 시민을 위해 상대적으로 힘을 더 가진 시의회가 융통성를 발휘했으면 한다”며 “주민협의체도 무조건적인 강경대응보다 쓰레기 반입을 허용한 상태에서 협의를 통한 문제해결에 나섰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