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전격 격상됐다.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00명을 돌파하고, 연일 20명 이상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한 선제적인 조치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부터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사적모임 인원이 2인으로 제한된다. 식당과 카페 경우 오후 6~9시까지 2인(백신접종 완료자 포함시 최대 4인 가능)으로 적용되고, 오후 9시 이후부터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강력한 방역조치에도 불구하고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급증하는 추세”라며 “지금 당장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더 큰 피해로 이어질 것이 분명한 상황인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올린다”고 밝혔다. 시점은 27일 0시부터 9월 9일 24시까지 2주간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은 음식점·카페·유흥시설 등에서 감염된 확진자가 지인·가족 등으로 전파되면서 최근 일주일(18~24일) 동안 총 119명으로 하루 평군 17명 꼴이다.
특히, 지난 23일에는 코로나19 발생이후 하루 최대인 26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기도 하는 등 최근 3일간 신규 확진자가 20명을 초과(22일 21명, 23일 26명, 24일 24명)했다.
이같은 결정은 델타변이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자리잡고 있는 점, 선별검사 건수도 급증한 점 등으로 고려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 취지로 풀이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상향되면 오후 6시 이후 사적모임이 2인 이하로 제한되는 등 방역수칙이 한층 강화된다. 다만, 오전 5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기존처럼 4인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며,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이나 거주공간이 동일한 가족이 모일 경우에는 강화된 방역수칙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
감염 우려가 높은 업종에 대한 집합 전면 금지조치도 취해진다. 유흥주점과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5종과 무도장, 홀덤펍, 홀덤게임장 등은 집합이 전면 금지된다.
대형마트와 노래연습장, PC방, 목욕탕, 오락실, 영화관, 학원 등은 오후 10시까지만 운영된다. 종교시설의 경우 수용인원의 10% 이내에서 최대 99명까지 예배 등 종교집회가 허용되지만 기타 행사나 식사, 숙박은 전면 금지된다.
전주시에서 운영하는 모든 실내·외 공공체육시설도 임시 폐쇄된다. 다만, 필수시설인 장애인 복지시설과 노인주간보호센터, 어린이집 등은 폐쇄가 되지 않는 대신 인원 제한 등 방역이 한층 강화된다.
거리두기 격상과 관련, 전주시도 방역점검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시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6개반 94개조 188명으로 구성된 특별점검반을 편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철저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집합금지 시설이 방역수칙을 어기고 문을 열거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엄중한 책임을 묻기로 했다.
최근 감염추세에 대한 당부도 빼놓지 않았다.
가족 중 단 1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온가족이 모두 감염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만큼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도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사를 받는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실제로 지난 1일부터 23일까지 전주지역에서 신규 확진된 235명 중 절반 이상인 138명(58.7%)이 가족·지인간 전파로 인해 확진됐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하루하루 힘겨운 일상 속에서도 방역에 적극 협조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이 힘들고 긴 싸움에서 나와 내 가족, 우리 이웃을 지킬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전주지역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난 23일에는 역대 하루 최다인 3,639명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 등 접촉자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