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군산형 일자리’는 친환경 전기차, 상생형 일자리의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며 “규제개혁과 연구개발 지원 등 지역맞춤형 패키지 지원으로 상생형 일자리사업이 지속가능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군산형 일자리 1호 공장'인 에디슨모터스 공장 준공식 영상축사에서 “에디슨모터스 공장의 준공은 군산의 전기차 시대를 알리는 힘찬 기적소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역 양대 노총의 상생협약과 군산시민들의 동참을 연급하며 “일자리가 줄어드는 어려운 상황에서 도약의 기회를 만들어낸 결실로, 참으로 값진 일”이라고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앞으로 군산과 새만금 일대에 5171억원이 투자되고, 1700여개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지역의 우수한 청년들이 성장하는 발판이 되고, 지역의 기술력 있는 중견·벤처기업이 공정한 산업생태계를 만들어내 군산과 새만금 일대는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상생현 일자리를 통해 고용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2.0의 중요한 축인 휴먼뉴딜의 실현으로 전국 모두 살기 좋은 곳으로 바꿔내겠다”고 강조했다.

또 에디슨모터스 공장이 상생형 일자리의 실현 가능성을 증명했다고 평가하고 “정부는 지자체의 노력을 힘껏 지원하고, 일자리 좋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