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8월 여름 휴가철이 시작된 가운데 전파력이 높은 '델타 변이'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도민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이행과 도 방역당국의 강력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가운데 지난 7월 전북 확진자 5명중 1명은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7월 한달 동안 확진자는 410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80여명이 넘는 확진자가 언제, 어디서 감염됐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인도발 '델타 변이'가 우세 종으로 자리를 잡은 가운데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계속 증가된다면 방역당국의 역학조사에도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7월초 확진자수가 한자릿수에 불과하던 전북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후 풍선효과로 인해 확진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타지역 확진자와 접촉으로 인해 감염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전주와 군산, 익산 등에서 일상관련 집단감염이 속출했다.

지난 22일 7명으로 시작된 '외국인 일상' 집단감염은 익산과 김제, 전주 등 도내 곳곳에서 매일 확진자가 나오며 누적 인원은 90명을 넘어섰다. 

무엇보다 8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이동량이 늘고 델타 변이로 인해 확산세가 더 빨라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로인해 지역마다 제각각인 거리두기로 방역망이 뚫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받아 거리두기가 낮은 곳으로 사람들의 이동이 늘면서다. 도내에서는 거리두기 3단계인 전주와 익산, 군산, 완주 혁신도시를 제외하고 11개 시군은 2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지난해 7월 실시한 집단감염 위험시설 26개 업종의 코로나19 대응 방역관리자 지정 행정명령을 강화하는 내용의 추가명령을 고시했다. 또 관계 부서와 협의를 통해 방역관리자 지정·운영에 대해 강력한 점검을 실시하고 위반 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휴가철 방역관리를 위해 도·시군·경찰 합동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다행히 8월부터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빨라질 전망이다. 50대 순차 접종이 본격화되고 40대 이하에 대한 접종이 10부제로 사전예약 후 진행된다. 정부는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다. 생산 차질 문제로 7월분 공급 시기가 늦춰진 모더나 백신도 1000만회분이 들어온다. 도내 1차 접종자는 78만8523명으로 접종률은 43.71%(8월1일 0시기준)이다. 2차까지 완료 접종률은 17.29%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발생하는 확진자 대부분이 백신 미접종자"라며 "집단면역 형성전까지 방역수칙을 지키고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 올리기 위한 도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확진자 다수가 발생한 김제시는 2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에서 3단계로 강화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