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아동‧청소년들의 권리를 강화한 아동친화도시 2.0을 추진한다.

9일 완주군은 포스트 코로나 대응을 위한 뉴 아동친화도시 2.0을 본격 가동해 코로나19 대응, 미래변화 대응, 아동권리도시 실현 등 5개 분야에 대한 30개 중점과제를 우선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1년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는 지난 8일 추진위원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내용을 심의했다.

기존에는 소외된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에 힘을 썼다면 2.0에서는

민주시민을 기르는 아동·청소년중심의 선별+보편정책을 확대하게 된다.

아동·청소년 정책이 적절히 선행돼야 미래의 구성원이 되는 청년, 가족, 일자리, 공동체 등과 밀접히 연결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는 지역정착과 상생발전, 민주사회로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에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아동옴부즈퍼슨 사무소를 운영하고, 아동·청소년 정책조정과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모든 아동이 일상의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전북최초 직접선거방식으로 어린이·청소년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제안된 정책은 아동참여예산으로 편성된다.

또한, 전 군민 인식확대를 위한 아동권리교육을 확대 운영하고, 아동친화도시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해 민관학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미래세대 육성은 완주군의 핵심비전이다”며 “모든 아동·청소년이 사회로 진출하기 전에 다양한 참여와 숙고과정을 거쳐 민주시민의 구성원이 된다면, 우리가 사는 완주군은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완주=임연선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