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넘게 표류해온 '전주~김천 철도 건설사업'이 사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반영되면서 전북도가 사전타당성조사를 위한 용역비 5억원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도는 사업 가능성이 열린 만큼 더 이상 지체되지 않고 내년에는 사전타당성조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5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고시하면서 전북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을 사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타당성 확보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부터 제2차·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은 물론 2021년 4차 계획(안)에서도 추가검토사업으로만 반영된 전주~김천 철도건설이 조속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는 국가계획에 반영된 타 신규사업과 동등한 사업효과를 가진다.

당초 전주~김천 철도 건설사업은 지난 1~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추가검토사업으로만 반영됐지만 4차 계획에서는 사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반영이 확정된 것이다. 이번 4차 계획에서 추가검토로 반영된 사업 중 사전타당성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것 역시 전주~김천간 철도건설사업이 유일하다.

도는 전주~김천 철도가 건설되면 새만금부터 김천, 대구, 부산·울산·경남 등 약 400㎞를 아우르는 동서화합의 오작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 철도선과 같은 여객수송만이 아닌 호영남간 물류·경제·산업·관광을 활성화를 통한 미래지향적인 신경제벨트로서 동서 간 상생 지역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훈 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이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사전타당성조사를 위한 예산 5억원 확보와 사전타당성조사 추진 계획을 밝혔다.

최훈 부지사는 "1차부터 3차까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추가검토사업 중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을 명시한 사례는 없었다"며 "경제성과 균형발전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반영되도록 정치권과 공조해 대선공약 등에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전주~김천,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등 6개사업을 건의했지만 전라선 고속화 철도와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2개 사업만 반영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