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선)에서는 마늘 재배 농가들을 대상으로 영농 현장애로 해소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찾아가는 원예사랑방’을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운영했다고 24일 밝혔다.

‘찾아가는 원예사랑방’은 농업인의 관심이 높거나 고품질 명품화가 필요한 원예작물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통해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배기술 등을 해소하고자 농촌진흥청 전문가들을 요청해 추진하게 됐다.

부안군 마늘재배는 해풍을 맞고 자라 타지역에 비해 마늘의 품질이 치밀하고 저장성이 우수하고 병충해가 적어 전라북도에서 재배 적지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최소 인원을 대상으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권영석 박사의 강의와 백창기 박사의 진행으로 홍산, 대서 마늘 특성 및 주아재배기술, 토양 상태에 따른 관리 기술, 병해충 예방 및 방제 등을 주제로 농업기술센터내 마늘재배 포장 및 농가 재배 포장에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마늘 우수 품종의 확대와 주아재배 기술을 통한 고품질 마늘 생산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원예사랑방을 주기적으로 운영하여 마늘 재배 농가뿐만 아니라 농가들이 필요로 하는 다른 품목도 선정하여 현장 영농 교육 및 경영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