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결식이 잦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급식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지원대상에 따라 2배 이상의 단가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진형석 의원(환경복지위·비례)은 10일 열린 제382회 정례회 도정질의를 통해 저소득층 아동과 노인 급식단가가 2.4배에 달하는 편차가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노인급식 단가 현실화를 주장했다.

진 의원에 따르면 도는 아동,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무료급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저소득층 아동 급식과 지역아동센터 급식, 학교 밖 청소년 급식 등 아동을 위한 한 끼 급식단가는 6000원으로 책정됐다. 반면 무료 경로식당은 2500원, 거동 불편 저소득 재가 노인 식사 배달은 3000원에 머무르고 있다.

그동안 아동 급식 단가의 경우 6차례에 걸쳐 꾸준히 상향됐지만, 노인 무료 경로식당 급식 단가는 2011년 한 차례(500원) 인상된 이후 10년째 변동되지 않고 있다.

진형석 의원은 “전북의 경로식당 무료급식 지원 단가는 시·군 자체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강원과 충북을 제외한 15개 광역시·도 중 대구에 이어 가장 낮고, 도비 보조비율 조차도 경기와 경북에 이어 가장 낮다”며 “복지 예산을 대폭 늘려 노인 급식 지원 대상과 단가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최훈 행정부지사는 “노인무료급식사업에 대한 단가 상향이 필요하다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며 “노인무료급식의 질을 높이고,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균형잡힌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