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의료취약지역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진안의료원 도립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이한기 의원(진안)은 10일 제382회 정례회 도정질문을 통해 “진안의료원은 지역거점 공공병원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운영을 군 재정에만 맡기다 보니 같은 지역거점 공공병원인 군산의료원과 남원의료원에 비해 턱없이 적은 지원으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동부산악권인 진안군과 무주군, 장수군은 상급종합병원은 물론 종합병원이 단 한곳도 없다. 병원급으로는 진안의료원이 유일하다.

하지만 최근 4년간 전북도가 진안의료원에 지원한 예산은 2억5000만원으로 남원의료원 188억7000만원, 군산의료원 216억5000만원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익성보다 공공의료를 중시할 수밖에 없는 공공병원의 특성과 열악한 지역 여건까지 더해지면서 연간 손실 규모는 40억원을 초과했다. 2015년 개원한 이후 매년 30억원 이상의 적자를 내오다 지난해는 44억원까지 손실이 늘었다.

이 의원은 “동부산악권의 열악한 의료현실에서 진안군은 적자를 감수하면서 의료원을 출범시켜야만 했다”며 “전북도의 반대로 처음에 도립화를 못했다. 지금부터라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도립화 전환 논의보다는 적자 원인과 규모와 기능과 역할, 운영의 적절성 등을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진안의료원의 역할 정립과 지원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인 차원에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