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선제적 대응에 적극 나서온 완주군이 직원들의 여름휴가도 분산해 사용토록 하는 등 ‘휴가 속 거리두기’의 모범적 실천에 나선다.

10일 완주군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수그러들지 않는 등 여전히 긴장국면이 계속되고 있어 방역 대책 차원에서 직원들의 하계휴가 기간을 확대하고 주 단위 권장 휴가사용률을 운영하는 등 ‘여름휴가 분산 운영 계획’을 실시하기로 했다.

완주군은 지난해 7월 첫 번째 주부터 9월 세 번째 주까지 운영해온 하계휴가 기간을 올해는 2주 앞당긴 이달 세 번째 주부터 9월 세 번째 주까지 14주간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완주군은 휴가의 분산 유도와 휴가 시기 선택권을 확대하고 하계휴가 특별방역대책과 생활방역 수칙, 지방공무원 복무관리 지침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또 휴가 기간을 2주 넓히는 대신 동시 휴가 인원을 전체의 13% 이내로 제한하는 ‘주 단위 권장 휴가사용률’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총 현원 수 대비 한 주당 사용 가능한 최대 휴가일수 비율을 13%로 제한하는 것인데, 직원이 100명이라면 13명만 5일간의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하루 최대 휴가사용률도 20% 이하로 제한하는 등 성수기에도 휴가 인원이 집중되지 않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대신에 현장과 실무직 공무원, 미성년 자녀가 있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방학기간 등 희망하는 휴가기간을 우선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로 했다.

완주군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하계휴가 분산 운영 계획’을 각 부서에 통보하고 휴가기간에 업무대행자 지정과 비상연락체계 유지 등을 조치해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수인계를 철저히 해 달라고 강조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