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10일 최근 양배추 소비추세 변화로 작은 크기의 소비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꼬꼬마 양배추를 비롯해 ‘케이볼’, ‘스파클’, ‘홈런’ 등 다양한 소구형 양배추를 재배,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시식평가회를 했다.

이날 평가에서 군산의 대표 품종인 ‘꼬꼬마’양배추는 아삭함 등 맛에서는 단연 최고 평가를 받았으나 배추흰나비 등 해충 저항성은 약한 모습을 보였다.

또 ‘케이볼’은 병해충과 열구 저항성, ‘스파클’은 구외형과 광택, ‘홈런’은 외엽이 작아 밀식재배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됐다.

유통회사, 육종회사 관계자와 농가 2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평가회는 핵가족화로 최근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국산 소구형 양배추의 품질 평가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양배추를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 순천대학교와 GSP 원예종자사업단과 함께 개최했다.

평가회가 진행된 소구형양배추 농장에서는 지난 4월 11일에 5개 품종을 심어 60일 만에 수확해 양배추의 구형, 크기, 균일성, 식감, 맛 등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김미정 기술보급과장은 “꼬꼬마를 비롯한 소구형양배추는 생육기간이 50~60일로 일반 양배추보다 절반 정도로 짧아서 다양한 작부체계를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보리 대신 양배추+벼 또는 양배추+참깨를 재배하는 2모작이나 벼 대신 봄과 가을 두 번 재배하는 2기작 재배가 가능해 토지이용률과 농가소득 증가에도 유리해 재배 면적은 갈수록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