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청 전경 사진
재활용품을 정리하고 계시는 어르신의 모습
분리수거를 하고 계시는 어르신
김제시외 사계절 농장2
김제시외 사계절 농장1
김제시내 사계절 농장
마을 거리를 청소하고 계시는 어르신들
아이들의 등하교를 돕는 어르신들의 모습
김제시 여성친화기업과의 일촌협약식
김제시 남성요리교실에서 수강중인 남성들
지평선어울림센터 내 영유아 놀이방
김제시 다함께돌봄센터에서 아이들과 교사의 모습 
김제시 다문화가족센터와 협약식
김제시 가족지원센터와 협약식

김제시는 여성,가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조성, 건강한 노후를 위한 소득 안정 및 여가활동 지원, 아동이 행복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여성 맞춤형 종합 취업 지원, 안정된 노후를 위한 소득보장 강화 등 여성,아동,어르신 모두가 행복한 사회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결혼이민자 정착지원 및 다문화가족 자립 역량강화

다문화가족(709가정)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교육, 결혼이민자 멘토링, 통·번역 및 정보제공을 비롯해 생애주기별 가족교육과 상담, 사례관리, 직업훈련교육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한국사회 조기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지원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근로자, 외국인,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난민까지 대상을 확대해 외국인 주민 및 다문화가족의 평생학습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다문화 한마당, 다문화 송년회, 어울림장터, 마을음식나눔활동 등 지역민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문화가족과 김제시민이 어우러져 하나의 지역공동체로 형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 가족의 안정성 강화 및 가족관계 증진

2019년부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통합운영함에 따라, 가족의 유형에 상관없이 관내 모든 가족구성원이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받게 됐다.

  가족구성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가족관계사업, 가족유형 특성에 따른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가족돌봄사업 등이 가족과 지역사회가 하나 되기 위한 지역공동체사업으로 제공된다. 또한 양육친화적인 사회 환경 구축을 위한 아이돌봄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불어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으로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돌봄공동체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김제시는 가족 구성원의 성장을 돕고, 가정의 행복을 지지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통합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지역돌봄 강화, 성별 및 세대간 소통 등을 위한 가족센터 건립

여성가족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가족센터를 지상 2층, 연면적 1,400㎡ 규모로 노인복지타운 인근에 2022년 말 준공 목표로 건립할 계획이다.

  다문화가족센터의 기능을 확대하고 여성‧아동‧노인에게 가족 중심의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해 여성친화적 정주여건 마련으로 여성은 물론 온 가족이 살기 좋은 김제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사회적 안전망 제공

김제시는 지역 내 627개소 경로당에 5,063백만원을 편성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경로당에 운영비와 냉·난방비, 정부양곡을 지원하고 있으며, 경로당 시설개선과 기능보강을 위해 1,751백만원을 투입, 쾌적한 경로당 환경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에는 3,751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과 건강 유지 및 악화 예방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어르신의 안정적인 소득기반 제공을 위해 만65세 이상, 소득70% 이하인 가구 어르신 95.6%에 단독가구는 월 최대 30만 원, 부부가구는 월 최대 48만 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다.

  김제시 기초연금 예산액은 76,041백만원이며 김제시 노인인구는 26,440명이고 김제시 기초연금 수급자는 21,807명으로 2021년 5월 말 기준, 김제시 노인인구 대비 수급율은 81.8%로 전국 평균 수급률 66.7%보다 훨씬 높다.

 

△ 건강한 아이를 위한 보육·양육 서비스 지원

 - 아동보육지원(보육료, 양육수당)

김제시 거주 영유아(0~5세) 1,150여명이 차별없이 보육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도록 36개소 어린이집에 이용 보육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350여명)에게는 양육수당을 지원해 부모의 양육부담을 최소화하고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지역아동센터 및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지원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6~12세 아동(초등학생)의 건전육성을 위해 11개소 지역아동센터와 2개소 다함께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상시·일시돌봄, 문화·예술·스포츠 등 프로그램 운영, 등·하원 지원, 돌봄상담 및 서비스 연계, 간식 제공 등이다.

 

- 지평선어울림센터 장난감 대여 및 놀이방 운영

김제시 영유아의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을 위한 공공성 강화노력의 일환으로 2021년에 지평선어울림센터 내 영유아 놀이방, 장난감 대여실을 리모델링해 쾌적하고 안전한 영유아 놀이환경을 조성했다.

-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36개 프로그램에 매분기 1000여명의 수강생들이 이용하고 있는 김제시 여성회관은 여성들의 잠재능력 개발 및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매년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과목편성, 애로사항 청취 등 시민들의 소리를 청취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더 발전된 방향으로 여성회관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에 필요한 옷과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한복, 양재, 홈패션과 다양한 메뉴로 식탁을 풍성하게 해주는 생활요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제과제빵사반,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노래교실과 민요, 가야금병창, 트롯고고장구, 건강을 지켜주는 건강기공과 요가, 신체자가치유반,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즐거운 춤을 배우는 밸리, 스포츠댄스, 어렵지 않고 즐겁고 유쾌하게 배우는 생활영어, 한자라도 더 배우려는 욕심으로 눈이 반짝이는 한글사랑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직장인들을 위해 홈패션, 문인화, 건강기공, 피아노, 난타 등도 야간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 ‘요리하는 남자! 남성 요리교실’ 호응

금남의 집인 여성회관에 남자들의 출입이 허용됐다. 최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정 증가로 남성의 가정내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가사분담 실천을 통한 친밀한 가족관계 형성을 위해 2018년 김제시 여성회관 시범사업으로 매주 월요일(18:30∼20:30) 남성요리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남성 수강생들은 처음이라 익숙하지 않은 손놀림에도 불구하고 항상 얼굴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으며, 직접 만든 요리를 서로 나누어 먹으며 공감과 소통의 시간도 함께 하고 있다.

 

△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일자리 중심의 시정운영 구축을 위해 김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경력단절여성 및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큰 희망을 주고 있다.

  김제여성새일센터는 직업상담에서 직업교육훈련, 취업연계, 여성친화기업 지원, 취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구직과 취업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종합 취업기관으로, 구직을 희망하는 여성들과 개별상담을 통해 꾸준한 사후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일자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 여성구직자와 기업체 모두에게 힘이 되는 취업 연계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불안으로 여성취업 포기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김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경력단절여성 채용을 약정한 일촌협약 기업체에게는 여성전용시설 환경개선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당 최대 5백만원 한도이며 지원시설은 여성화장실, 샤워실, 휴게실, 수유실 등이며 부수적 물품지원도 가능하다.

  또한,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기회 제공과 기업체 인력난 해소를 위해 매년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참여 업체와 구직자간 1:1 현장면접을 비롯해 구직상담 및 이력서 작성, 창업설명과 이력서 사진촬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해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에게 공평한 출발기회를 제공하는 드림스타트

김제시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 기회를 보장함으로 행복한 가정에서 원만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4명의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올해 초 전수조사 후 0세~만12세까지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 219명을 선정했고, 정기적인 가정방문과 상담으로 아동과 가정의 문제, 욕구 등을 파악해 아동에게 절실히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자원 및 후원과도 연계하고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9개의 필수프로그램과 20개의 자체개발 맞춤 프로그램 등 총 29개가 있고, 아동의 건강, 영양, 교육, 문화, 복지를 위해 '건강검진지원사업' '클래식악기교실' '피아노 학원비지원사업' '인지치료지원사업'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 노인일자리 확대

민선 7기 들어 김제시는 초고령사회에 대응, 노인일자리사업를 대폭 확대했다. 2004년 281명을 시작으로 2018년 2,300여명의 어르신이 일자리에 참여했고, 2021년는 3,200여명이 늘어난 5,500여명이 공익형, 시장형, 사회비스형, 취업알선형에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다.

  김제시 노인일자리사업은 어르신들의 욕구에 맞는 67개 맞춤형사업을 개발해 19개 읍면동과 김제시니어클럽을 비롯한 9개 민간수행기관에서 5,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유형별로는 공익형 52개, 사회서비스형 6개, 시장형 7개사업, 취업알선형 2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공익형은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한 봉사활동, 사회서비형은 노인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활용해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일자리, 시장형사업단은 노인에게 적합한 업종 중 소규모 매장 및 전문직종사업단 등을 공동으로 운영해 일자리 창출, 취업알선형은 수요처 요구에 의해 관련 전문성있는 어르신을 해당 수요처로 연계하는 일자리이다.


△ 김제형 특색사업 『사계절 농장』으로 어르신들의 수익창출 UP

김제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사계절 농장」은 김제시 시장형사업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마을휴경지를 활용해 각 마을 특색에 맞는 농작물을 공동으로 재배, 수확,판매를 통해 소득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민선 7기 첫 도입사업으로 2019년 40개 마을, 274명을 시작으로 2020년도에는 54개 마을 359명, 2021년도에는 55백만원의 자체예산을 편성해 57개마을 374명이 일자리에 참여토록 하고 있다.

  노인일자리사업에서 소외된 지역 읍면동 어르신들에게 노인일자리 창출 및 노인복지의 혜택을 제공하고, 각 마을 참여자 어르신들의 풍부한 농사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마을 특색에 맞는 고추, 배추, 고구마, 감자, 배추 등 다양한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해 관내 식당, 사회복지시설, 아파트 단지 등에 주문생산 판매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는 질 좋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에게는 소득창출을 통해 경제력이 향상됨으로 의료비 절감, 사회참여의 기회를 통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우리마을 환경은 내가 지킨다" 『마을환경지킴이』활동           

마을환경지킴이는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2019년 시비 18억을 확보, 19개 읍면동 750개마을에 750명의 어르신이 참여해 활동하고 있으며, 농촌폐비닐 등 폐기물의 무분별한 배출로 인한 마을의 환경 오염 문제와 쓰레기 배출 관련 애로사항을 해소하며, 노인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환경정비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만든 사회공헌형 노인일자리사업이다.

  또한, 매년 마을환경지킴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재활용품, 빈 병 등을 분리수거해 판매한 수익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하는 등 지역사회복지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 노후가 편안한 '행복도시 김제' 

노인일자리사업은 일자리 뿐만 아니라, 사회 활동을 지원해 소득을 보장하고 일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부여함으로 노년기에 겪는 대표적인 3가지 고통인 빈곤,질병, 고독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복지라 할 수 있다.

  2년여 동안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대폭 확대 한 결과 2017년도 48.5%, 2018년 42.2%, 2019년도에는 32.2%로 노인자살률이 감소하고 있다.

  김제시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생산적 복지에 주력, 다양한 김제형 노인일자리를 마련, 어르신들이 건강유지하며 소득향상으로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확대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시는 모두가 행복한 시민공감형 복지도시 조성을 위해 박준배 시장을 필두로 시민과 모든 공직자들이 힘을 합쳐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과 복지여건 변화에 한 박자 빠르게 대처해 가고 있으며, 저소득층의 자활ㆍ자립지원 확대, 지역주민의 생활안정 도모, 장애인 복지 인프라 확충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사회서비스를 확충하는 한편, 사회적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강화하고 있다.

 

△ 호국 보훈 선양사업 추진

 

김제시는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영예로운 삶이 유지되도록 각종 예우책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망한 국가유공자의 베우자에게 제한적으로 지급했던 보훈수당을 전상·공상군경, 무공수훈자, 보국수훈자 및 6·25참전 재일학도의용군인, 참전유공자 본인이 사망했을 시 그 사망 시점과 관계없이 배우자 모두에게 보훈수당 지급을 확대했다.

 

  그리고 7개 보훈단체 989명의 회원에 대한 관리와 지원, 현충일 기념행사 추진 등을 통해 국가유공자들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 및 보훈단체 회원들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무료급식지원 사업

 

시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무료급식을 실시해 결식을 예방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작년부터 코로나로 인해 급식소 운영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대상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해 비대면 도시락 배달로 사업을 변경해서 관내 110명의 결식우려 가정에 주2회 밑반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료급식 사업은 한국생활개선회 김제시연합회 등 관내 6개 봉사단체의 재능기부를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본 사업을 통해 단순 급식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에게 소외된 이웃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 더불어 사는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사회적 기반과 분위기 조성을 하고 있다.

 

 

△ 복지급여의 적정성 확보로 복지재정 누수 방지

 

  김제시는 위기상황에 놓인 가구를 발굴‧지원하는 한편, 복지대상자의 소득과 재산에 대한 변동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정확하고 공정한 복지급여가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년 반기별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를 통해 기초생활보장외 11개사업에 대해 건강보수월액을 비롯, 25개 기관 80종의 소득 및 재산 정보를 반영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급여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복지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기초생활보장 등 13개 사업, 1,403세대를 대상으로 최신 소득‧재산 자료를 반영해 복지급여를 감소, 증가, 중지시키는 등 일제 확인조사를 실시하했다.

 

△ 권리구제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해소

 

복지급여는 선정기준을 충족하면 누구나 권리로서 보장을 받을 수 있지만, 현대사회의 복잡다단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장치는 아니다.

 

  이에 철저한 조사로 선정기준을 넘어서면 급여를 중지하고, 부정수급자에 대해서는 지급된 급여를 환수해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는 한편, 실질직인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 지방생활보장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권리를 구제함으써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김제시 지방생활보장위원회는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월 심의회를 개최해 지난달까지 63세대를 발굴, 복지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 기본생활 보장을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소득, 건강, 돌봄 등 시민들의 기본생활 보장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김제시민이면 누구나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보장권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국민기초수급자 4,339세대 5,655명에게 연간 231억의 생계급여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층을 대상으로 3,510세대에 시중 판매가의 10~50% 수준으로 정부양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건강상태와 근로능력 등 개별적 특수성 및 가구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급여를 실시해 대상자의 욕구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저소득층 자활ㆍ자립 지원

 

  자활사업은 2000년 8월 김제지역자활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2021년 현재 12개 사업에 156명의 저소득층이 참여하는 등 김제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일자리 제공사업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환경정비 등 공공서비스 제공 사업부터 세탁, 세차, 도시락 배달 사업, 지역 특화 사업인 농산물 생산ㆍ판매사업, 카페운영 사업 등이 있으며, 참여자들은 각 개인의 근로능력과 적성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사업단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자활근로 소득이 높아질수록 생계급여가 감소되는 구조로 인해 근로의욕을 해치고 사업 참여율을 감소시킨다는 지적에 따라 자활급여의 30%를 자활장려금으로 지원하는 등 자활사업 참여 수급자의 지원 대책을 대폭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중앙정부 주도로 일괄적으로 실시하는 국가 주도형 서비스 제공방식에서 벗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이용권(바우처)형식으로 서비스의 이용비용을 지원하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14억원의 바우처예산으로 아동ㆍ청소년 및 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총 14개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23개의 제공기관이 있어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제공기관을 직접 선택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를 수혜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4인기준 월 7,314천원) 가구이고 선정된 대상자는 1년간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현재, 김제시는 820명 정도의 대상자가 서비스혜택을 받고 있고 110여명이 제공기관 인력으로 일자리를 얻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 장애인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

 

5월말 기준, 김제시 장애인 인구는 9,337명으로 인구 대비 11%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의 생활안정과 일자리 지원, 장애인 단체와 시설에 운영지원을 위해 182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장애인복지 분야의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해 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996.6㎡ 지상 2층 규모로 조성하고 올해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지난 4월에는 교육부 주관 장애인 장애인평생학습도시로 선정돼 국비 포함 총 2억 원의 사업비로 '장애 유형별 맞춤형 욕구·만족도 조사 설문지 개발, 올바른 스마트폰 활용과 놀이강사 인력양성사업'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역량개발 지원과 지역 중심의 장애인 평생교육의 기반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

 

 

△ 장애인 돌봄과 자립 지원 강화

 

장애인들의 자립 지원을 위해 취업 사각지대에 있는 관내 장애인 총 97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으로 소득을 보장함과 동시에 다양한 직무 활동을 통해 업무 능력 습득 후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장애로 인해 생활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생활안정 지원과 복지 증진 및 사회통합을 위해 만18세 이상의 등록된 중증장애인 중 선정기준에 부합된 대상자에게는 장애인연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 밖에도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사업 및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을 통해 치료와 돌봄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시각장애인 TV 시청 지원 및 장애인신문보급 등을 통해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김제시는 지난 성과를 기반 삼아 시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추진함으로써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고, 위기 가구를 더욱 확대 발굴해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등 사회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복지 전달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추진하는 한편, 소득 및 일자리 지원을 강화해 저소득층 자립지원에 역량을 집중해 『언제나 행복한 시민공감형 복지도시』 건설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