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은 1일 진안군 장기 먹거리 종합계획인 '진안형 푸드플랜'을 준비하기 위한 ‘진안군 푸드플랜 예비계획 및 먹거리 실태조사’ 용역 보고회를 갖고 7월까지 연구용역 완료를 목표로 용역에 착수했다.

진안군 푸드플랜(먹거리 종합정책)이란, 군민들에게 지역에서 안전하게 생산한 농산물을 우선 공급․소비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의 공공급식과 관내·외 로컬푸드 직매장 등을 확대해 생산-유통-소비를 연결하는 선순환 체계 확립에 이어 보건, 농촌관광, 그리고 자원순환에 이르기까지 먹거리와 관련된 총괄적인 정책수립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군은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 산업구조와 인구분포 등을 분석하고 관내 실정에 맞는 푸드플랜을 준비하기 위한 지역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부터 소비, 가공, 복지, 환경 등 각 분야를 대상으로 먹거리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군민의 먹거리 공급 안정성 수준, 식생활 영양 실태, 취약계층 먹거리 공급현황과 문제점, 지역내외 식료품 소비기반과 규모 분석은 물론 지역 내 학교급식, 공공급식 등 공급수요, 지역 내 소비확대 가능성, 음식물 쓰레기문제 등 거시적인 먹거리 종합정책 수립을 위한 지역현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특히, 군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권역별 지역 대표자를 대상으로 푸드플랜 설명회를 진행하고, 먹거리 관련 분야별(생산-유통-가공-소비-행정) 대표자들로 구성한‘푸드협의회’를 구성해 군민의 참여와 합의를 기반으로 먹거리 종합계획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 무게를 두고 이번 용역을 진행키로 했다.

하반기에는 농식품부의 푸드플랜 구축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5천만원)를 확보해 본격적인 지역 푸드플랜 구축사업과 실증연구를 진행하고, 내년 3월 이전에 진안형 푸드플랜을 공표할 방침이다.

장현우 농축산유통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군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청회, 실태조사 등에 어려움이 많지만 각 분야별로 우리 군민들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군의 지속 가능한 미래 먹거리 종합정책 수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며 군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