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추진한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가 ‘보류’ 판정을 받은 지 2년여가 되어간다. 전북은 지난 2017년 2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은 단순한 기관 이전이 아닌 전북이 지역 중심의 간접 금융이라는 역할에서 벗어나 자산운용을 기반으로 한 직접 금융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로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타당한 근거이기 때문이었다.

나아가 서울·부산과는 다른 특화된 금융중심지로 이를 통해 지역균형 발전에 따른 국가 전체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만큼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될 자격은 충분했다.

하지만 2019년 4월 금융당국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열고 현 상황에서 추가로 금융중심지를 지정하는 것보다 서울과 부산 등 기존 지역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게 낫다며 지정을 보류했다.
한 차례 실패를 맛본 전북도는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차별성과 타당성·필요성을 강조하며 공감대 형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부족한 금융인프라를 채우기 위해 더욱 집중했다.

그 결과 SSBT 전주사무소, BNY Mellon 전주사무소, SK증권 전북혁신도시 프론티어오피스, 우리은행 자산수탁 전주사무소 등 현재까지 7곳의 수탁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이 입주했다.

지난 10일에는 하나금융그룹의 계열사로 국내에선 위탁자산 관리 업체로는 업계 1위인 하나펀드서비스가 전북혁신도시에 센터를 개소했다.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의 보류 판정 이후 전북은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많은 성과를 이뤘다. 사실상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가 권고한 사항을 충족한 셈이다. 이제는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돼야 할 타당성과 필요성은 차고 넘친다.
여전히 근거 없는 발목잡기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흔들기 등의 정치적 공세가 사라지지 않고 있지만 전북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 금융중심지로의 기반을 닦아갈수록 더 한 상황이다.

물론 자산운용사들의 집적화, 정부의 의지 표명 등으로 수그러졌지만 이는 잠시일 뿐 정치권도 힘을 보태야 한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전북의 숙원사업이자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길이다. 올해는 금융센터 건립이 추진되는 만큼 실현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전북도는 이들 기관들과 기업의 인력 충원과 사업 확장 등 내실 다지기와 금융 생태계를 만들 수 있는 추가 기관 유치 등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해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