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권주자들이 잇따라 전북을 방문, 지역관련 공약을 내놓고 있다. 지난 8일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위원장 자격으로 전북을 방문한 우원식의원은 지역균형발전의 구체적 실현방안은 지역발전가능성을 극대화하는데 있다며 전주 제3금융 중심지 지정, 현대중공업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의료대학법 제정 등의 전북 최대 현안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피력했다.

새만금 속도전을 피력한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인 홍영표의원도 이날 전주를 찾아 여성인권 향상과 여성 사회참여 확대 방안을 놓고 김승수전주시장을 비롯한 도내 여성계 인사들과 의견을 나눴다. 여성인권 상징으로 자리 잡은 전주 서노송예술촌을 방문, 시민들과의 만남도 가졌다. 송영길의원 역시 금명간 전북을 찾아 청년정책 등을 놓고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당내 특위위원장으로서의 행보와 발언이 주를 이루긴 했지만 이들의 방문이 결국 전북에 대한 관심의 표현과 함께 지역주요 인사들과의 만남을 통한 텃밭 민심 잡기의 일환이었음은 물론이다. 비록 정당 대표가 되고자 하는 후보들이 지역을 찾아 내놓은 많은 약속들이 흡족할 만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를 별로 경험해 보지 못했다는 부정적 시각이 없지는 않지만 오는 5월9일 치러질 집권 여당대표 선거에 나설 유력 주자들이란 점에서 지역 당원들과 도민들의 관심은 적지 않다.

당의 원내대표까지 지낸 홍의원은 전북이 고향이다. 우의원 역시 홍의원에 앞서 원내대표를 지냈고 송의원도 인천시장을 역임한 4선의원이다. 우열을 가리기 힘든 모처럼 박빙의 당대표 승부가 될 것이란 전망이 벌써부터 나온다. 인구대비 전국에서 가장 많은 규모인 9만 명에 가까운 민주당 권리당원이 있는 전북의 표심을 얻기 위한 유력후보들의 발걸음이 빨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하지만 전북의 입장에선 관리형 당대표가 아니라 소신을 갖고 지역 현안에 앞장서서 정부와 분명히 소통할 수 있는 의지를 가진 대표의 출현에 대한 기대가 크다. 당권후보들이 해결을 약속한 현안 중엔 대통령 공약도 있고 지역주민 생존권차원에서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했음에도 수년째 제자리인 사업도 있다. 타지자체의 강력한 반발에 눈치보느라 답보상태인 경우도 있다. 왜 안되는지 까지 도민들이 알 정도다.

지역 돌면서 내놓는 말뿐인 약속으론 안 된다. 실천적의지가 담보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후보를 도민들은 원하기에 그렇다. 전북에 대해 더 공부하지 않으면 표 얻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