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일부 LH 직원들의 개인적 일탈이었는지,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했는지 규명해 발본색원하라고 지시했다.

전날 광명·시흥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에 국토부와 LH 직원, 그 가족들의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지시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정부에 강도 높은 추가 지시를 내린 것이다.

문 대통령이 ‘발본색원’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거듭 강조한 만큼 앞으로 총리실과 국토교통부의 합동조사는 고강도로 진행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제도 개선책도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 대책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제기된 의혹이 고질적인 부패 구조에 따른 것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신규 택지개발과 관련한 투기 의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감사원 감사 필요성이 거론된 데 대해 “감사원이 판단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빠르고 엄정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총리 브리핑에서 국무1차장을 단장으로 관계기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하고 다음 주까지 국토부와 LH 전 직원에 대한 조사를 끝내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토부와 LH 그리고 지자체 소속 개발공사는 임직원 전체에 대하여 조사를 하겠다"며 "아울러 경기도, 인천시 및 기초지자체 유관부서 업무담당 공무원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실시해 불법행위에 대해 일벌백계 하겠다“고 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도 이날부터 공직자 투기 행위에 대한 신고를 접수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