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대북 교류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지자체 특성에 맞는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방안 마련에 나선다.

지난달 26일 통일부 서호 차관이 '통일부의 남북교류 협력 방향'에 대해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하진 지사에게 설명하기 위해 전북도청을 방문했다.

이날 서호 차관은 지자체 특성에 맞게 사업을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 활성화와 교류협력 재개 방안에 대해 송 지사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에 대해 송 지사는 도의 남북교류사업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차관은 송하진 지사와의 환담 이후 도내 남북교류협력위원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정부의 남북교류 정책방향과 함께 대내외 여건을 고려한 교류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전북의 강점으로 꼽히는 농업과 문화를 바탕으로 어떻게 남북교류를 이어갈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 6월 중 '국제 태권도 컨퍼런스' 개최와 남북교류 재개 대비 지자체가 직접 인도적 대북지원 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대북지원사업자' 지정 신청과 관련해 통일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서호 차관은 "오랫동안 나뉘어 있으면 반드시 합해진다는 정신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당장은 지자체 남북교류 협력사업 시행이 어렵지만 빠른 시일에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전북도에서도 남북교류 협력사업 재개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도가 우선추진하고 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은 △남북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사업 지원 △자원순환형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약품 및 수의방역기술 지원 △전북 및 북한 전통문화예술 교류 △남북 스포츠 재능 기부 등이다.

도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군과 공동 출연하여 105억여 원의 기금을 조성했으며, 남북교류 재개 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