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힘 상임전국위원회가 24일 직전 총선 정당득표율 15% 미만 취약지역 인사를 비례대표 후보 순위 20위 이내 당선권에 25% 규모로 우선 추천하는 ‘취약지역 비례대표 국회의원 우선추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당규 개정안을 원안 통과시켰다. 21대 총선 기준, 전북과 전남, 광주가 이에 해당되면서 최소 2명이상의 전북출신 인사 비례대표 입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친 호남정책을 표방하고 실천하겠다고 강조한 김종인비상대책위원장과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정운천국민통합위원장 체제의 의지의 표현이자 첫 결과물이란 점에서 전북에, 그리고 호남에 시사 한 긍정적 의미는 크다.

국회의원 선거구가 소선거구제로 바뀐 이후 지금 국민의 힘을 비롯해 그 전신이었던 정당들의 후보가 호남 지역구에서 당선이 된다는 것은 전국적인 이슈가 될 만큼 쉽지 않은 일이었다. 여당인 민주당 전신 역시 영남에서 당선자를 낸다는 건 호남의 국민의 힘과 마찬가지의 상황이고 이런 흐름은 크게 바뀌지 않고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지지도가 높은 지역에 더 관심이 가고 애정이 주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지지해줬으니 그 만큼의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고 이 같은 흐름의 고착화는 결국 내편과 네 편만을 가르는 정치의 양극화만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정지역에 기반을 둔 양당정치 고착화에 대한 폐해가 결국 국민의 몫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음에도 정치적 이해득실만을 따지는 정당 속성상 국민은 선택의 기회를 박탈당한 체 끌려간다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 속에 수십 년째 갇혀 있음은 불행이 아닐 수 없다.

호영남 모두가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했던 시점에 국민의 힘이 호남에 손을 내밀었다. 호남 지지가 없는 건 자신들이 다가가지 못해서라며 호남동행의원단까지 발족해 지역 예산, 법안, 호영남연계사업 추진에 까지 힘을 더해주고 있다. 비례대표 호남배려 결정을 하면서 국민통합의 초심을 잊지 않고 진정으로 호남과 동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당 지도부의 각오와 다짐도 계속되고 있다.

제1야당이지만 지난 총선에서 호남은 4.3%의 지지밖에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친 호남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한다. 국민의 힘에 호남민심이 언제쯤 문을 활짝 열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호남동행의원들과 만난 지자체관계자들로부터 벌써 긍정적인 반응이 나온다. 민심을 얻는 일, 진심과 관심이면 충분하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그리고 그 진심에 호남 민심이 분명히 답해 주리라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