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탄소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된 전북도가 탄소산업을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시키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전주시 팔복동과 조촌동 일대에 오는 2024년까지 특화단지를 조성해 탄소 기업 110개를 집적화하고 5500여명의 고용 창출을 일군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도는 이를 통해 전북을 탄소산업의 메카로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는 소부장 특화단지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13개의 사업을 진행한다. 주요 사업은 △기업 지원 5개 사업 △협력모델 4개 사업 △지원 인프라 구축 2개 사업 △인력양성 2개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국비와 지방비 등 모두 492억원을 투입한다. 구체적으로 전주친환경 첨단복합산단에 5억원을 들여 탄소복합재분야 스마트 공정 데이터혁신센터 건립에 집중한다.

탄소융복합산업의 글로벌 벨류체인(GVC) 형성을 위한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 확대를 위해서다.

아울러 특화단지 활성화를 위해 하드웨어 구축과 입주기업과 구성원들이 연계·협력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 탄소산업 전 과정의 가치체계를 구축하는 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다.

지원센터에는 핵심 요소기술 보유 산업체의 집적화와 탄소융복합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간 구축은 물론 기업입주공간, 비즈니스 및 교류 공간, 공동생산 공간, 문화공간 등이 설계된다.

이와함께 도비 12억원을 들여 소부장 분야 기업의 시제품 개발과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탄소섬유 복합소재 표준화 개발 및 신뢰성 인증 지원사업에도 총 10억원을 투입해 탄소복합재 국내·국제 표준발굴을 개발하고 시험인증기반시설을 구축한다.

소부장 탄소산업 수요-공급 협력모델 사업화 및 로드맵 구축 사업과 나노탄소기반 전기·수소차용 고성능·고기능성 탄소복합소재 및 부품화 개발, 의료용 소재 개발 등 기업들의 기술개발도 적극 돕는다.

도는 탄소산업 선도 기업인 효성과 비나텍이 앵커기업으로 지역에서 자리를 잡고 있고, 60여곳의 기업이 특화단지 입주 의향을 밝힌 만큼, 올해 예산이 집행되면 곧바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주 친환경 첨단복합산업단지와 기반시설을 조성중인 탄소국가산업단지 등을 탄소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극복하고 국내 소부장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으로, 규제 특례와 임대료 감면 등 맞춤형 지원이 이뤄진다.

도 관계자는 “소부장 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단지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는 세제지원이 가능하다”며 “현재 입주의향을 밝혔지만 결정을 못하고 있는 기업들과 탄소 관련 기업들이 지역에 안착할 수 있도록 투자 활동에 더 집중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